빡's 오피스

안녕하세요!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빡대리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꿀팁은

바로 '카페인 권장량, 부작용'입니다.

 

저는 커피를 좋아해서 하루에 1잔은 꼭 아메리카노를 마셔야 하는데요. 자주 마시다 보니까 카페인에 대한 무성한 이야기들을 신경 안 쓸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보면서 여러분에게도 정리해서 보기 좋게 포스팅하면 좋겠다 싶었어요.

 

같이 알아볼까요~~

 

 

카페인 효능

카페인이라고 커피를 칭하는 말은 아닙니다. 커피나 차 같은 일부 식물의 열매, 잎,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만 먹어도 하루 카페인 권장량보다 많이 섭취할 수 있어요.

 

 

그럼 카페인 효능은 뭐가 있을까요?

 

우선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졸음 예방. 그 이유는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중추신경계와 신진대사를 자극해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한, 피로를 줄이고 정신적으로 각성시켜주기까지 한다고 합니다. 이래서 각성제, 운동하기 전에 먹는 부스터에 다량 함유되어 있나 봅니다.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팀 발표도 있다고 하네요.

 

※ 카페인은 보통 섭취한 뒤 1시간 이내에 효과를 나타내고, 서너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시간을 잘 고려해서 먹어준다면 더 극대화된 효과를 취할 수 있겠죠?

 

 

카페인 부작용

이렇게 효능이 많아 보이는 기호 식품이어도 부작용이 아예 없는 건 아닌데요.

 

졸음 예방에 좋지만, 오히려 불면에 시달릴 수 있어요. 카페인의 각성효과가 밤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저녁이나 밤에는 섭취를 피하는 게 좋아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카페인 중독. 과유불급이라고 하루 권장량을 넘어서 카페인을 섭취해버리면 큰 문제가 생기는데요. 가벼운 두통부터, 심장 떨림, 짜증 및 불안 등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좀 더 심해진다면 위궤양, 식도염, 위식도 역류질환 등 큰 문제가 초래되기도 합니다.

 

카페인의 부작용으로 뼈가 약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하네요.

 

 

하루 권장량

그럼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얼마나 될까요?

 

성인 기준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mg라고 합니다. 우리가 많이 마시는 커피는 하루에 1잔, 많아도 2잔 정도겠네요. 주의할 점은 커피에만 카페인이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임산부의 경우는 200~300mg. 아예 먹지 말라, 이런 거는 아니니까 적당량 조절해서 마셔주는 건 괜찮다고 생각되네요.